Basic concepts

릴레잇(Relate)은 여러 개의 멀티 워크스페이스를 지원하고 여러 명이 함께 사용하는 멀티 유저 CRM 플랫폼입니다. 각 워크스페이스에는 별도의 Organization, People, Deal, Process, List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Organizations/People

Organization은 영업 대상의 조직(=회사)입니다. Organization은 잠재고객이 될 수도 있고, 현재 고객, 또는 이전 고객이 될 수도 있습니다.

Person(People)은 Organization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Relate에서 People에 해당 사람의 연락처, 이메일 주소, 타이틀, 포지션 등의 정보를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Deals/Pipeline

Relate에서는 Deal을 통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모든 영업 현황을 관리하고 추적합니다. Organization이나 People과 같은 모델들은 모두 Deal과 연결되어 있으며 ‘거래’를 뜻하는 Deal의 대상이 누군지를 파악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각 Deal은 1개의 영업 기회를 뜻합니다. 즉, 한 Organization내에 여러 개의 Deal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Deal은 항상 Organization과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영업 팀과 특정 Deal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때 쉽게 논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각 Deal에는 지정 ID (예: DEAL-1234)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각 Deal은 잠재 고객 상태를 관리하는 Prospect Status를 따르며, Deal이 Qualified으로 표시되면 자동으로 파이프라인에 추가됩니다.

현재 파이프라인에서 직접 Deal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파이프라인에서 자동으로 Qualified으로 표시되어 클로징할 준비가 됩니다.

아래 다이어그램을 참조하세요.

Prospect(프로스펙트)

Prospect란 ‘잠재고객’이란 뜻으로, 아직은 검증되지 않은 상태의 영업 기회입니다. 영업팀은 잠재 고객이 우리 ICP (Ideal Customer Profile)에 맞는지 Fit을 확인하고 검증합니다.

Deal에 대한 Prospect Status를 업데이트하면 왼쪽 메뉴에 표시된 각 상태 목록으로 거래가 이동합니다.

Prospect Status는 아래 중 하나를 가질 수 있습니다:

  • Potential (잠재)
  • Working (작업 중)
  • Nurturing (육성 중)
  • Bad Fit (비적합)
  • Qualified (검증된 잠재 고객)

검증된 잠재 고객은 자동으로 파이프라인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잠재 고객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이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Pipeline(파이프라인)

영업 기회를 성사시키기 위해 노력할 때 각 Deal은 파이프라인을 통해 이동합니다. 파이프라인을 통해 현재 각 Deal의 영업 기회 진행상황을 관리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파이프라인에서 각 거래 카드를 클릭하면 거래(및 고객)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late에 있는 모델들의 구조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Organization = 판매 대상 회사. 잠재 고객일 수도 있고 현재 고객일 수도 있습니다.
  • People = 판매 대상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
  • Deal = 영업 기회

Process (프로세스)

프로스펙팅 (Prospecting), 파이프라인 (Pipeline)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무 흐름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존의 Deals/Pipeline에서 관리했던 영업 현황과 더불어 투자 (Fundraising), 인재 영입 (Recruiting) 등 일련의 과정이 있는 모든 업무를 관리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템플릿을 통해 더욱 편리하고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영업 팀과 특정 엔트리(Entry)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때 쉽게 논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각 엔트리에는 지정 Identifier (e.g. OPS-52) 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Identifier는 프로세스를 생성할 당시 선택했던 템플릿에 따라 부여되지만, 설정을 통해 원하는 것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Settings > Process > General > Connected lists에서 각기 다른 Process를 연결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Process 연결하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ist (리스트)

리스트는 목적에 따라 고객을 세분화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객 목록입니다. 잠재 고객, 현재 고객, 이전 고객과 상관 없이 원하는 분류로 리스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예시로, Relate에서는 캠페인(Campaigns)을 발송하기 위해서는 수신자 목록으로 Contact list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때, 타겟으로 하는 캠페인 발송자를 리스트로 만들어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