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Relate은 심플하지만 세일즈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한 강력한 리포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1. 리포팅 페이지 진입하기 (Accessing the Reporting page)

워크스페이스의 왼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워크스페이스 이름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목록 하단의 Reporting을 클릭합니다.

2. 기본 리포트 (Basic Reporting)

Relate에서는 기본으로 위와 같은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현재 버전에서는 시간대별, 파이프라인별, 담당자별로 필터하는 것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Qualification Rate, Win Rate, Average Lead Time

Qualification Rate (검증률)

프로스펙트 (prospests)에서 파이프라인 (pipeline)으로 넘어가는 비율입니다. 즉, 잠재 고객 중 검증된 영업 기회로 만들어지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Win Rate (수주율)

딜 성사율로서, 파이프라인에 추가된 검증 영업 기회 중 closed won으로 끝난 비율을 의미합니다. 만약 파이프라인이 여러 개라면, 모든 파이프라인의 평균이 Win Rate가 됩니다.

Average Lead Time (평균 영업 사이클)

파이프라인에 추가된 검증 영업 기회 중 close (won or lost)가 되기까지 걸리는 평균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 역시 파이프라인이 여러 개라면 모든 파이프라인의 평균이 Average Lead Time이 됩니다.

Funnel, Lead Times

딜 카운트와 전환율을 막대 그래프 및 선 그래프로 나누어 보는 것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Funnel (파이프라인 단계)

파이프라인 단계(funnel)별로 딜 카운트와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파이프라인이 여러 개일 경우, 파이프라인별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때, 전환율은 바로 직전 단계에서 전환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Won/Lost 단계의 전환율이 상단에 위치한 Win Rate와 다른 이유는 가장 마지막 active 단계 (스크린샷 기준 5. Contract sent)에서 전환되는 비율이기 때문입니다.

Lead Times (영업 사이클)

영업 사이클은 각 단계에서 머무는 평균적인 기간을 의미합니다.

모든 단계의 Lead time 합과 Average lead time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Average lead time은 모든 단계를 거치지 않더라도 close 되면 끝나기 때문입니다.

3. 대시보드에 커스텀 차트 추가하기

기본 차트 5종 외에 새로운 차트를 추가하려면 하단의 Select Template 또는 + Add View 버튼을 클릭합니다. Select Template은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을 사용하며 + Add View는 처음부터 새로운 템플릿을 생성합니다.

4. 기본 5가지 차트

Relate에서는 기본 5가지 차트를 제공합니다.

신규 매출 리포트 (Newly booked revenue)

신규 매출 리포트는 영업팀이 월별로 얼마나 많은 매출을 창출했는지 보여줍니다.

연도별로 보거나 데이터를 편집하고 추가하려면 맨 오른쪽의 ...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연간계약가치 (Annual Contract Value (ACV))

Annual contract value는 고객 계약당 연간 매출을 의미합니다. ACV는 연간 구독 및 계약을 처리하는 SaaS 기업에게 중요한 재무 지표입니다. ​

영업 성공률(Win rate)

영업 성공률은 영업팀이 성공적으로 성사시킨 영업 기회의 비율을 의미하며 중요한 영업 지표 중 하나입니다.

영업 성공률을 알면 파이프라인에 얼마나 많은 거래를 추가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공률이 50%인 경우 4개의 거래를 성사시키려면 파이프라인에 총 8개의 거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이프라인 단계별 신규 Deal(New opportunities by pipeline stage)

파이프라인 단계별 신규 Deal 차트에서는 새로 생성된 영업 기회의 수와 각 파이프라인 단계에 있는 영업 기회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late을 사용하기 시작한 시점부터 새로 생성된 모든 영업 기회가 표시되므로 특정 기간에 생성된 영업 기회를 확인하려면 필터를 적용하면 됩니다. 필터는 맨 오른쪽의 ⋅⋅⋅ 버튼을 눌러 추가할 수 있습니다.

시간별 신규 Deal(New opportunities by time)

시간별 신규 Deal 차트에서는 시간별로 얼마나 많은 영업 기회가 추가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업팀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영업 기회를 파이프라인에 추가하도록 하는 것은 수익을 창출하고 성장시키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