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ate Docs
Relate Docs를 통해 링크 형태로 문서를 공유하고, 상대방의 열람 여부를 트래킹할 수 있습니다.
Overview
이제 Relate Docs를 통해 링크 형태로 문서를 편리하게 공유하고, 상대방의 열람 여부를 쉽고 빠르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Relate Docs는 DocSend, SalesClue와 같은 도큐먼트 트래킹 툴로, 기업이 내부 문서를 외부에 공유할 때 Access Control 권한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How it works
Relate 가입 및 로그인 이후, 왼쪽 네비게이션 메뉴 하단의 Documents를 클릭합니다.
1. 문서 업로드
먼저 + Document
버튼을 클릭한 후, 고객에게 보내려하는 각종 문서(ex. 영업자료, 제안서, 계약서 등)의 PDF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향후에는 DocuSign, Google 드라이브 등을 통합하여 폭넓은 문서 업로드 환경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2. 공유 링크 생성
문서 업로드 이후, 고객에게 문서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링크를 생성해야 합니다. 링크를 생성하고자 하는 문서 이름을 가진 카드를 누릅니다.
중앙 혹은 우측 상단의 + Create link
버튼을 눌러 고객에게 공유할 도큐멘트 URL을 생성합니다.
만약, 여러 수신자 혹은 그룹에 대한 개별적인 트래킹이 필요한 경우, 하나의 PDF 문서에 공유 링크를 여러 개 만들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설정, 이메일 캡처 여부, 다운로드 허용, 문서 버전관리 등 각종 유용한 기능들을 통해 도큐먼트 링크의 권한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3. 열람여부 및 관심도 추적
위에서 생성한 URL을 공유하면, 수신자는 PDF 브라우저 뷰어를 통해 문서를 보게 됩니다. 수신자가 콘텐츠를 읽거나 탐색하는 동안 Relate Docs는 백그라운드에서 조용히 작동하며, 고객의 다양한 참여 지표를 추적합니다.
메인 페이지에서는 3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Total visits: 중복을 포함한 방문수로, 한 고객이 여러 번 본 것도 모두 포함합니다.
- Unique visits: 중복 미포함 방문수로, 한 고객이 여러 번 보았더라도 한 번만 포함합니다.
- Average duration: 고객들이 문서를 확인한 평균 열람 시간입니다.
생성된 링크별로 참여 지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각 링크의 카드를 클릭합니다. 이때 확인할 수 있는 참여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문서 링크별로 접속된 이메일 계정 (Require email 활성화시)
- 고객별 접속 시기
- 슬라이드/페이지별 체류 시간
- 접속 디바이스 등
만약 남아 있는 이메일 계정이 현재 contact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이메일 오른쪽의 +
버튼을 눌러 contact에 추가가 가능합니다.
접속한 사람들의 이메일 주소와 총 체류 시간 등을 확인하여, 세일즈 의사결정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업은 Relate Docs를 통해 고객의 참여도와 관심도를 파악하는데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더불어 기업의 중요 정보가 담긴 문서들의 소유권 및 통제권을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4. Form과 함께 사용하기
Form을 작성한 고객에게 바로 문서를 공유하고 싶다면, Form의 routing 설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Documents - 특정 문서 URL을 선택하면, Form 작성 완료시 바로 문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이 바뀝니다.
Relate 팀과 미팅하기
Relate Docs 데모를 원하신다면, Relate 팀과 미팅을 잡아주세요. 원하는 시간 슬롯을 선택해주시면, 그때 Zoom을 통해 인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