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apier 101

Zapier는 SaaS 애플리케이션 간에 데이터 연동을 코딩없이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툴입니다. 5개의 연동(Zap)을 할 수 있는 무료 계정을 지원하고, 6개부터는 월 $19.99를 내면 20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late은 Zapier를 통해 약 4,000개의 애플리케이션과 연동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 Forms, Google Sheet, Typeform, Webflow, Mailchimp, 스티비, 캘린들리, 되는시간, 채널톡, 심지어 사용하고 계시는 인터널 툴(어드민 등)과도 모두 연동을 지원합니다.

Zapier는 크게 Trigger와 Action으로 구성되어 있고 엑셀에서 IF/THEN (IF function)과 기본적으로 같은 로직에 기반합니다 (Trigger = IF, Action = THEN).

예를 들어 Facebook 광고를 통해 Lead가 새로 수집되었다면(IF), 슬랙으로 메시지를 보내 팀원들에게 알린다(THEN) - 식의 구조로 애플리케이션들끼리의 데이터를 연동하는 것입니다.

Trigger 예시 (출처: Zapier)

Action 예시 (출처: Zapier)

멀티 스텝 지원

Zapier는 단순한 IF/THEN에서 한 발자국 더 나가서 멀티 스텝 Zap을 지원합니다.

추가 로직

Zapier에서는 시간 지연(Delay), 조건 설정(Filter), 포맷(Format), 이메일 전송 등 다양한 로직을 자체적으로도 지원합니다.

유용한 링크

Zapier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배울 수 있는 유용한 자료 모음

Zapier 연동 방법

필수 사항

  • Zapier 계정 (무료/유료 가능)

    • 일반적으로 팀당 1개의 계정으로 연동이 가능합니다. 대표 이메일 (예: [email protected])로 가입하시고 팀 내 모든 Zap들을 한 계정에서 관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API Key

자주 쓰이는 Relate 연동 Zap 바로가기

Quick Demo

Zapier를 통해 Typeform과 Relate을 연동하는 방법에 대한 영상입니다.

1. Relate와 Zapier를 연결하기

먼저 Zapier에 로그인 되어 있는 상태에서 나오는 첫 화면에서 Relate, 그리고 Relate과 연결할 앱을 찾아 선택합니다.

2. Zap 만들기

Relate은 Trigger와 Action 모두 지원하니 필요한 Use Case에 맞춰서 Zap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본 가이드에서는 Google Forms 로 받은 Lead 정보를 Relate에서 자동으로 Lead를 생성하고, Deal과 Note도 생성할 수 있는 Use Case를 기반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이외에 스티비, 메일침프, 캘린들리, 되는시간, 구글 캘린더, 슬랙, 노션 등 다양한 툴들과 연동을 지원하니 자세한 안내는 문의 부탁드려요 :)

3. Trigger 세팅하기

먼저 Trigger에서 Google Forms를 검색해서 선택합니다.

Zap을 발동(trigger)하는 조건으로 “새로운 데이터(response) 추가시”를 설정합니다. 버튼을 눌러줍니다.

Google Forms에 로그인 및 연동을 허용합니다.

내 계정에 있는 Form 중에 Relate과 연결할 Form을 검색하거나 선택합니다. 방금 새로 생성한 Form 일 경우, 하단에 있는 Load More버튼을 눌러 새롭게 로드할 수 있습니다.

Worksheet도 같은 방식으로 선택합니다.

Test Trigger 를 통해 데이터가 Zapier로 잘 들어오는지 확인합니다.

Continue를 누른 뒤 Trigger 탭에 ✅표시가 보이면 Trigger까지 연결에 성공한 것입니다.

4. Action 세팅하기

Action 탭을 눌러 Relate을 검색한 다음, 선택해줍니다.

Generate Lead & Contact를 선택하고, 그다음 단계에서 버튼을 누릅니다.

이때, API Key를 입력하라는 새로운 창이 나타납니다. 이제 Relate으로 가서 연결하고자 하는 워크스페이스의 API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Generate API Key를 눌러 새로운 API Key를 생성합니다. Key는 보안을 위해 다시 보이지 않기 때문에 키를 복사하신 다음 I stored this key를 눌러서 저장합니다.

복사한 Key를 Zapier에서 새롭게 나타난 API Key 입력창에 붙여넣고 를 누르면 Relate API 연결이 완료됩니다.

아래와 같이 Relate Lead/Contact/Deal/Note에 들어갈 정보를 Google Form의 데이터로 채웁니다.

이때, 필수 정보를 입력하셔야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필수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Lead Name (Company Name)

  • Contact Name

  • Contact Email

Good Practice 중 하나는 Note 란에 들어오는 모든 데이터를 넣어두시면, 당장 Relate Lead/Contact 정보로 넣지 못하더라도 Relate CRM에서 데이터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Note는 Inbox로도 새롭게 들어오게 되기 때문에 일종의 리마인더 (새로운 Lead가 생성되었다는 리마인더)나 To-Do 아이템으로 쓰시기에 좋습니다.

Deal의 경우 빈칸으로 두시면 새롭게 Deal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만약 Lead 및 Contact이 생성됨에 따라 Deal도 같이 생성하고자 하신다면 Deal 관련 칸에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 Deal Assignee, Deal Status 등)

Continue를 누르면 Action에서도 Test를 먼저 해보실 수 있는 단계가 나옵니다. 해당 Test는 실제 데이터를 Relate으로 보내는 Data이니 필요시 이후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테스트가 성공했다면, Relate에서 해당 데이터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Publish Zap을 눌러 Zap을 활성화합니다. 마지막으로 상단 왼쪽에서 Zap의 제목을 알아보기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Zapier 연동 규칙

Trigger

현재 Relate Trigger는 Lead, Contact, Deal, Note의 생성(Created), 업데이트(Updated), 그리고 삭제(Deleted)를 지원합니다.

Action

현재 Relate Action은 Lead와 Contact를 생성하는 Action과 그에 따른 Note와 Deal을 생성하는 Action을 지원합니다.

커스텀 웹훅(Custom Webhook) 사용

스티비나 채널톡 등 (특히) 국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Zapier를 바로 지원하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연결하고자 하는 애플리케이션에 API가 있다면, Zapier의 커스텀 웹훅 기능을 활용해서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문의는 [email protected] 나 인터콤 채팅을 통해 알려주세요 :)

주의 사항 - 중복 Lead/Contact이 Zapier 통해서 Relate에 새로운 데이터로 들어오는 경우, Zapier에서 가 발생했다고 이메일을 보내드립니다. 현재 Relate에서는 중복 데이터를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경우 무시하시거나 (이미 데이터가 있으니), 필요한 데이터를 예외적으로 직접 Relate에 추가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