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는 고객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해서 더욱 효과적으로 세일즈하도록 돕는 툴입니다. 하지만 CRM 툴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 어떤 고객 정보를 관리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객 유형, 세일즈 프로세스, 그리고 제품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모든 팀이 공통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고객 정보 중 하나가 바로 Organization Assignee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Organization Assignee란 무엇이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이야기하겠습니다.

Organization Assignee란?

Organization Assignee란 고객 또는 잠재 고객을 주로 관리하는 팀의 담당자를 의미합니다. 담당자가 지정되어 있으면 영업 담당자들은 자신이 담당자로 있는 고객사에 집중해서 영업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문제가 발생하거나 처리할 일이 생겼을 경우 담당자가 누구인지 빠르게 파악하고 일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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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ganization Assignee 관리하는 법

Organization Assignee는 Organization Detail Page로 들어가서 Organization 정보를 추가/수정할 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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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번 담당자가 정해지면 해당 고객/잠재 고객과의 모든 일은 담당자가 주로 관리하게 됩니다. 이렇게 담당자를 지정해서 고객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동시에 여러 명의 담당자가 같은 고객에게 연락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각자가 맡은 고객/잠재 고객에 집중해서 영업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3. 문제가 발생하거나 일이 생겼을 때 어떤 담당자에게 전달해야 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가 여러 명인 경우

영업 팀의 규모와 구성원에 따라 하나의 고객을 관리하는 여러 명의 담당자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역할 분담이 명확하게 이루어진 영업 팀이거나 영업 활동을 동시에 여러 명의 담당자가 같이 협업해야 하는 경우가 해당합니다.

그럴 경우 Organization에 새로운 Custom Field를 추가해서 여러 명의 담당자를 지정해서 고객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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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스크린샷에서는 Won이 주 담당자이지만 Chris가 Sales Engineer로서 영업 프로세스에서 기술적인 부분에서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 팀의 상황에 맞게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담당자를 지정해서 고객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