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포트 하는 법
CSV 파일을 Relate에 임포트하기
Overview
Relate에 갖고 계신 기존 고객데이터를 쉽고 간편하게 임포트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기본적인 임포트 방법은 현재 보고 계신 가이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스트/프로세스(List/Process)와 링크드인(Linkedin) 임포트 방법은 아래 카드를 통해 이동하여 확인 부탁 드립니다.
만약 갖고 계신 데이터 양이 많다면, 고객데이터 중 일부를 테스트로 먼저 임포트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성공적으로 모든 데이터가 들어갔다면 나머지 데이터도 동일한 방식으로 임포트 합니다. 임포트에 실패한 데이터가 있다면 이유를 확인해 남은 고객데이터를 수정 후 다시 임포트를 시도합니다.
Deal은 상반기 이내로 Process와 통합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임포트 가이드에서는 별도로 Deal 임포트 방법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방법은 Process와 동일합니다.
임포트 전에 알아야 할 것
1. 임포트 데이터 종류
Relate에서 임포트할 수 있는 정보는 4가지로 나눠집니다.
Relate 내에서 고객 정보를 분류할 때 Organization이 가장 기본이 되며, People은 Organization 내에 속하게 되어 있습니다. Process와 List는 Organization과 Contact을 활용해 만드는 일련의 딜 성사 과정 및 고객 목록입니다.
2. 데이터 필드 (Data fields)
Organization, People, Process, List는 기본적으로 각자의 성격에 맞는 데이터 필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디폴트 필드 중 필수로 입력해야 하는 정보가 있습니다.
- Organization: Organization name을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 People: Contact name 또는 Contact Email 둘 중 하나를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 Process / List: 프로세스와 리스트의 Entry type(Organization, Contact)을 확인해 1번 혹은 2번을 따릅니다.
이외에 어떤 디폴트 필드가 있는지 아래에서 간략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커스텀 필드 (Custom fields) 설정
본격적으로 임포트를 시작하기 전 해야 하는 일은 커스텀 필드를 설정하고 확인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Relate이 제공하는 디폴트 필드 이외에 임포트 하고 싶은 정보가 있다면, 임포트 이전에 커스텀 필드 만들기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만약 필드가 없는 정보가 들어온다면, 해당 필드를 만들어서 정보를 임포트 해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커스텀 필드를 만들지 않고 임포트를 시도한다면, 해당 파일의 임포트는 실패합니다.
커스텀 필드 가이드에서 안내하는 방법에 따라 커스텀 필드를 먼저 생성한 다음 임포트 메뉴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임포트 (Import) 하기
Relate Admin 페이지 > 왼쪽 메뉴 바의 Import
를 선택하고, 그 다음 임포트를 원하는 종류(Organizations, Lists, Processes)를 선택합니다.
만약 Contact을 등록하고 싶다면, 아래 두 가지 중 하나의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Import Organizations: Organization과 Contact을 함께 등록할 때 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Organization name 필수)
- Import Lists: Contact을 리스트 단위로 등록하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임포트하고자 하는 Contact list를 미리 Relate에 만들어 두어야 합니다. (Organization name 필수 아님)
Step 1. .CSV 파일 만들기
Download example
을 통해 기본 필드와 샘플 .CSV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이를 활용해 임포트 할 파일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가져올 수 있는 .CSV 파일이 준비되어 있다면, 바로 Step 2부터 진행하시면 됩니다.
샘플 .CSV 파일에 포함되어 있는 샘플 커스텀 필드는 (예: Linkedin, Segment, Tools) 샘플일 뿐이라는 점에 유의하세요! 커스텀 필드가 필요하다면 임포트 보다 먼저 직접 만들어야 합니다. (커스텀 필드 가이드)
Import Organizations으로 Contact을 함께 생성하기 위한 파일 만들기
Organization을 가져오면서 해당 조직에 속한 Contact도 함께 임포트 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 먼저, Organization에 넣을 데이터 필드들을 헤더에 작성합니다. 함께 넣고자 하는 Contact의 필드도 작성하며, 이름이나 이메일 둘 중 하나는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 헤더를 제외한 가장 첫 번째 줄에 넣고자 하는 Organization의 모든 정보와 Contact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 그 다음으로 해당 조직에 들어갈 Contact부터는 Organization name만 작성 후 Contact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때, Organization name이 이전에 작성한 이름과 정확히 일치해야만 동일 Organization으로 인식합니다.
- 계속해서 Organization name-Contact을 작성하다가, 또 다른 Organization과 그곳에 속한 Contact을 등록하고 싶다면 2-3번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사진 속 6번 줄 참고)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임포트할 Organization의 정보는 최초로 1번만 모두 작성하면 된다는 것과 Organization에 작성한 두 번째 Contact부터는 Organization name만 작성하면 된다는 점입니다. 동일한 Organization 정보를 여러 개 작성해도, 최초에 작성한 Organization 데이터만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Step 2. 파일 업로드
.CSV 파일을 끌어다 놓거나 가운데를 클릭하여 불러올 .CSV 파일을 선택합니다.
.CSV 파일이 성공적으로 추가되면 오른쪽 하단의 Next Step을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임포트시 디폴트로 첫 번째 행은 Header입니다. 첫 번째 행을 데이터 값으로 처리하려면 왼쪽 상단의 토글 버튼을 전환하여 이 모드를 끕니다.
Step 3. 열 (Columns) 매칭하기
이 단계에서는 .CSV 파일의 열을 Relate의 데이터 필드와 맵핑할 수 있습니다.
만약 .CSV 파일에 내가 임포트하지 않으려는 필드가 있다면 Skip을 눌러 건너뜁니다.
자동 스마트 퍼지(smart fuzzy) 매칭
Relate은 텍스트를 자동으로 매칭함으로 업로드하는 CSV파일내의 칼럼들과 임포트하려는 필드를 예측해 매칭합니다.
명확한 에러 방지 프로세스
수정이 필요한 필드가 있는 경우 가져오기 페이지에서 바로 스프레드시트를 편집하는 것처럼 필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로컬 Excel 파일로 돌아갈 필요가 없습니다.
매칭 및 업로드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빨간색으로 오류가 표시됩니다.
모든 열을 일치시키면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Step 4: 데이터 임포트하기
Import Data
버튼을 클릭하면 확인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임포트를 확인하면 아래 화면이 표시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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