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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레터 24 - 2024년 조회수 Top 10 블로그 포스트

2024년 Relate 블로그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SaaS 툴 추천과 B2B 영업 전략 관련 포스트 10개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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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y! 👋

2025년이 시작된 지 벌써 한 달이 다 되어갑니다. 새해를 맞아 지난해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던 블로그 포스트 10개를 정리해서 공유합니다.

SaaS 툴 추천과 영업 전략까지 다양한 주제의 포스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혹시 보지 못한 포스트가 있다면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2024년 조회수 Top 10 포스트를 살펴보겠습니다.

1/ 노션을 대체하는 문서 협업 소프트웨어

노션을 대체하는 문서 협업 소프트웨어들
노션처럼 혹은 노션보다 뛰어난 기능을 제공하는 다섯 가지 툴들을 소개합니다.

가장 조회수가 높은 포스트는 노션을 대체하는 문서 협업 소프트웨어들입니다. 지금 팀이나 개인적으로 문서 작성과 협업 도구를 고민하고 계신가요?

노션이 시장을 선도하지만, 상황과 필요에 따라 더 나은 대안이 있을 수 있습니다.

  • Coda: 문서와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하여 사용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Airtable: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결합하여 시각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ClickUp: 올인원 프로젝트 관리 및 협업 솔루션입니다.
  • Notion: 문서 작성, 데이터베이스, 협업 기능을 통합한 유연한 플랫폼입니다.
  • Microsoft Teams: 실시간 소통과 협업을 지원하는 팀워크 중심의 플랫폼입니다.

2/ 콜드콜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것들

콜드콜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것들
모든 B2B 영업 팀에게 콜드콜은 매우 중요한 영업 수단입니다. 특히 브랜드와 제품이 알려지지 않은 초기 단계일수록 콜드 이메일과 함께 콜드콜의 의존도는 높아집니다.

두 번째로 많은 관심을 받은 포스트는 콜드콜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것들입니다.

B2B 영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시도해 봤거나, 고민하는 콜드콜. 하지만 시작 방법과 준비가 막막한 분들은 꼭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콜드콜을 두려워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특히 첫 통화에서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스크립트 작성법과 거절 처리 방법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팁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B2B 영업 vs B2C 영업

B2B 영업 vs B2C 영업
비슷하면서도 다른 B2B 영업과 B2C 영업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봅시다.

세 번째로 많은 관심을 받은 포스트는 B2B와 B2C 영업의 차이점을 다룬 포스트입니다.

B2C 영업 경험은 있지만 B2B 영업은 처음인가요? 두 영업 방식의 차이점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성공적인 영업 성과를 만드는 첫걸음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의사결정 과정, 구매 사이클, 관계 형성 방식 등 B2B와 B2C 영업의 핵심 차이점을 실제 사례와 함께 설명합니다. 특히 B2B 영업에서 꼭 알아야 할 특징들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B2B 영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 인바운드 세일즈와 아웃바운드 세일즈란?

인바운드 세일즈와 아웃바운드 세일즈란?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세일즈의 정의와 각각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다음은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세일즈의 차이점을 설명한 포스트입니다.

"우리 회사는 어떤 영업 방식을 택해야 할까?"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를 어떻게 조합해야 할까?" 많은 B2B 기업들이 고민하는 질문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두 가지 영업 방식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각각이 효과적인 상황과 산업군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특히 회사 규모, 제품 특성, 목표 시장에 따라 어떤 접근법이 더 효과적일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합니다. 영업 전략을 수립하거나 개선하려는 분들에게 실용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5/ 영업 프로세스 관리하는 ​법

영업 프로세스 관리하는 법
영업 프로세스란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모든 과정을 일컫습니다. 잠재 고객이 우리의 제품을 찾고 유입되는 과정부터 영업 담당자를 통해 제품을 구매한 후 고객 관리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영업 프로세스 관리하는 법입니다.

영업팀이 커지고 있나요? 아니면 영업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싶으신가요? 효율적인 영업 프로세스 관리는 성공적인 B2B 영업의 핵심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리드 발굴부터 계약 체결까지 각 단계별로 필요한 관리 포인트와 실제 적용 가능한 프로세스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특히 영업팀 규모와 상관없이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팁, CRM 활용법, 성과 측정 방법까지 상세히 다루어 많은 세일즈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콜드 이메일을 위한 테크니컬 셋업 가이​드

콜드 이메일을 위한 테크니컬 셋업 가이드
아웃바운드 이메일을 보낼 때 확인하고 점검해야 하는 이메일 테크니컬 셋업 가이드

다음 포스트는 콜드 이메일을 위한 테크니컬 셋업 가이드입니다. 2024년 초부터 구글과 야후의 스팸메일 규제가 강화되면서 콜드 이메일 아웃바운드를 위한 준비 작업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콜드 이메일을 보내고 있는데 스팸함에 들어가거나 이메일 도메인 설정은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이 가이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콜드 이메일의 성공은 테크니컬 셋업에서 시작됩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이메일이 확실히 인박스에 도달하도록 하는 모든 기술적 설정(DKIM, SPF, DMARC 등)을 단계별로 자세히 설명합니다. 특히 도메인 설정부터 이메일 클라이언트 선택, 자동화 도구 활용까지, 콜드 이메일 시작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제공합니다.

7/ 쉽고 간단한 뉴스레터 작성을 위한 7가지 툴

쉽고 간단한 뉴스레터 작성을 위한 7가지 툴
이메일 마케팅, 뉴스레터 작성을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뉴스레터 툴 7가지를 소개합니다.

다음 포스트는 쉽고 간단한 뉴스레터 작성을 위한 7가지 툴입니다.

뉴스레터를 시작할 때 사용할 툴을 고민하시나요? 아니면 현재 사용 중인 툴의 대안을 찾고 계신가요?

이 포스트에서는 2024년 기준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7가지 뉴스레터 툴을 비교 분석합니다. 각 툴의 주요 기능, 가격, 장단점을 살펴보고, 특히 사용 목적(개인/기업 뉴스레터)과 예산에 따라 어떤 툴을 선택해야 할지 명확한 기준을 제시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새로운 이메일 마케팅, 뉴스레터 솔루션을 찾는 분들이 많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작년 말 Relate 팀에서 새롭게 이메일 마케팅 & 뉴스레터 솔루션을 출시했고, 현재 클로즈 베타 진행 중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여기서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8/ 콜드 이메일 잘못 보내면 큰일나는 이유

뉴스레터 23 - 콜드 이메일 잘못 보내면 큰일나는 이유
콜드 이메일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번에는 다시 콜드 이메일에 대한 포스트입니다.

콜드 이메일은 B2B 영업에서 자주 사용되는 영업 전략이지만, 잘못 사용하면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2024년 초부터 구글과 야후의 대량 이메일 발송 정책이 더욱 엄격해진 만큼, 콜드 이메일 전략을 사용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9/ B2B 영업 프레임워크: BANT

B2B 영업 프레임워크: BANT
BANT는 영업담당자들이 잠재고객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잠재고객의 예산, 구매력, 결정 권한, 제품/서비스에 대한 필요도 및 니즈, 그리고 구매 주기 및 기간 등을 확인하는 절차를 말한다.

아홉 번째로 많은 관심을 받은 포스트는 B2B 영업의 대표적인 프레임워크인 BANT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BANT는 IBM에서 개발한 리드 검증 프레임워크로, 잠재 고객이 실제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을 평가하는 도구입니다. 네 가지 핵심 요소를 통해 리드의 품질을 평가합니다:

  • Budget (예산): 이 잠재 고객에게 우리 제품을 구매할 만한 예산이 충분한가
  • Authority (의사결정 권한): 이 잠재 고객이 다른 이해관계자의 승인 없이 구매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가?
  • Need (필요): 이 잠재 고객의 필요(needs)는 무엇인가? 우리 제품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가?
  • Timeframe (시기): 지금 도입하는 것이 적절한가?

이 포스트에서는 각 요소별로 확인해야 할 구체적인 질문들과 실제 대화 예시를 제공합니다. 특히 현대의 B2B 영업 환경에 맞춰 BANT를 어떻게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지 실용적인 조언을 담고 있습니다.

10/ 성공적인 아웃바운드 영업 프로스펙팅의 3단계

성공적인 아웃바운드 영업 프로스펙팅의 3단계
Apollo + Relate 을 활용한 효율적인 아웃바운드 가이드

마지막으로 많은 관심을 받은 포스트는 성공적인 아웃바운드 영업 프로스펙팅의 3단계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성공적인 아웃바운드 영업을 위한 3단계 프로세스를 소개합니다:

  1. 타겟팅: ICP 정의부터 리드 발굴까지
  2. 시퀀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접근 전략 설계
  3. 실행과 최적화: 데이터 기반의 지속적인 개선

각 단계별로 실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과 체크리스트를 함께 제공합니다.

해당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효과적인 아웃바운드 판매 프로세스를 운영하기 위한 전략과 단계에 대해 설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