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간단한 뉴스레터 작성을 위한 7가지 툴

이메일 마케팅, 뉴스레터 작성을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뉴스레터 툴 7가지를 소개합니다.

쉽고 간단한 뉴스레터 작성을 위한 7가지 툴
Photo by Brett Jordan / Unsplash

SaaS CurationRelate SaaS 리스트에 등록된 툴들을 각 테마에 맞추어 소개하는 뉴스레터 입니다. 지금 이 이메일을 받으시는 분들은 SaaS 리스트에서 구독해주신 분들입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고객에게 다가가는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인데요. 블로그 마케팅과 함께 많은 기업들에서 뉴스레터 등을 통해 서비스를 알리고 있습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이러한 이메일 마케팅을 간편하게 할 수 있게하는 7가지 툴들을 소개합니다.

고스트 (Ghost)

Ghost는 블로그 관리를 위해 만들어진 툴이지만 뉴스레터도 운영할 수 있는 종합 콘텐츠 플랫폼인데요. 기본 디자인이 가볍고 깔끔하며, 백엔드와 프론트엔드 모두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tripe을 연동해서 구독료까지 받을 수 있어요. Open AI, 퍼블리 등 많은 팀에서 Ghost를 사용 중이고, Relate 팀에서도 사용해 블로그 및 뉴스레터를 운영 중입니다.

설치와 세팅이 가볍고 쉬운 편이기 때문에 블로그와 뉴스레터 운영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무료 버전으로 자체 호스팅도 가능하고, 월 $9부터 시작하는 Ghost (Pro)를 사용하면 외부툴과의 연동, Ghost 자체 테마 이용 및 협업이 기능을 제공해요.

서브스택(Substack)

Substack은 2017년 설립된 구독 기반의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뉴스레터 운영에 필요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작가가 독자를 대상으로 유료 구독 서비스를 운영하면 구독료에 대해 수수료를 가져가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작가 입장에서는 블로그, 뉴스레터, 오디오 뉴스레터 등에 필요한 기능들이 모두 제공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미디어 제작 및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무료인 만큼 다른 뉴스레터 툴만큼 디자인이나 A/B test와 같은 기능은 없지만,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콘텐츠 작성 시간이 적게 걸리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특히, Substack에서 보여주는 구독자 수 그래프와 오픈율, 링크 클릭 수 등의 데이터를 활용하면 구독자 수를 늘리는 전략을 짤 수 있어요.

비하이브(Beehiiv)

Beehiiv는 2021년 출시된 뉴스레터 플랫폼입니다. Substack과 유사하게 뉴스레터 운영에 필요한 템플릿, 대시보드 기능 등을 제공합니다. 전반적인 기능은 Substack과 굉장히 유사해 기존에 Substack을 사용하던 분들이라면 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다만, Substack과 달리 뉴스레터 뿐만 아니라 간단한 랜딩 페이지까지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뉴스레터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어 기존에 뉴스레터를 운영 중이신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대부분의 기능을 무료 플랜으로 이용할 수 있고, 자체 도메인 생성, 공동 작업, A/B Test 등의 추가적인 기능이 필요한 분들은 월 $42 플랜을 활용하실 수 있어요.

스티비(Stibee)

스티비는 국내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뉴스레터 툴입니다. 드래그앤드롭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코드 없이도 쉽게 뉴스레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Substack, Beehiiv에서는 유료 플랜으로만 사용 가능한 A/B Test 기능이 무료 플랜에 포함되어 있어요.

뉴스레터 작성에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은 무료 플랜으로도 사용 가능하지만, 월 발송 횟수와 구독자 수에 따라 월 가격이 달라집니다.

뉴스레터 발송이 잦은 팀의 경우, 유료 플랜에서도 발송 횟수가 제한되어 있는 메일침프와 달리 유료 플랜 사용 시 발송 횟수에 제한이 없는 스티비를 추천드립니다.

메일리(Maily)

메일리는 최근 떠오르는 한국의 뉴스레터 툴로, 노션처럼 깔끔하고 직관적인 UX/UI를 제공하는 뉴스레터 툴입니다. Substack, Beehiiv와 같이 메일리 내에서 유료 구독 멤버십 운영이 가능하고, 스티비/메일리/브런치 등 타 플랫폼의 콘텐츠를 쉽게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특히 뉴스레터 아카이빙과 구독자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지난 뉴스레터에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독자와의 소통이 필요하거나, 유료 구독자를 생성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메일리 또한 개인 사용자의 경우 뉴스레터 제작에 필요한 모든 기능이 무료이지만, 기업 사용자의 경우 과금을 하고 있습니다. (단, 브런치처럼 초대 코드를 받아야 이용 가능합니다.)

메일침프(Mailchimp)

Mailchimp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메일 마케팅 툴입니다. 스티비와 마찬가지로 드래그앤드롭 방식을 사용해 쉽게 뉴스레터 작성이 가능합니다.

다른 툴들과 달리 디테일한 리포팅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예를 들면, Click Maps 기능을 통해 구독자들이 가장 많이 클릭하는 지점이 어디인지 확인할 수 있고, Segments/Groups 기능을 통해 구독자를 특징에 따라 분류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대량 발송과 리포팅을 기반으로 한 뉴스레터 운영이 필요한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저장 가능한 연락처 수, 발송 가능한 이메일 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며, 무료 플랜에서는 500개의 연락처 저장, 매월 1,000개의 이메일 발송이 가능합니다.

룹스(Loops)

Loops는 초기 B2B SaaS 스타트업을 위한 이메일 플랫폼입니다. 노션처럼 드래그앤드롭 방식을 이용해 간편하게 이메일을 작성할 수 있고, 자동 시퀀스 구성 및 오픈 트래킹을 통해 효과적인 이메일 캠페인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초기 제품으로 Early access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메일 캠페인을 하고 싶은 B2B SaaS 기업이라면 신청해보시는 것을 추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