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Playbook
언제 잠재 고객(Prospect)을 영업 기회(Opportunity)로 전환해야 하는가?
세일즈 프로세스에서 정확히 언제 잠재 고객(Prospect)을 영업 기회로 간주하고 전환해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Overview
세일즈 프로세스에서 정확히 언제 잠재 고객(Prospect)을 영업 기회로 간주하고 전환해야 할까요?
기본적으로 프로스펙팅을 담당하는 SDR이 잠재 고객(Prospect)을 고객 미팅과 클로징을 담당하는 영업담당자(AE)한테 전달해도 되겠다 싶을 때 영업 기회(Opportunity), 또는 영업 딜(Deal)로 전환합니다.
전환의 기준은 아래로 추려서 평가해볼 수 있습니다.
- 잠재 고객이 우리 회사의 ICP(Ideal Customer Profile) fit에 맞다고 판단될 때
- 고객사 측의 의사결정자나 클로징에 큰 영향을 주는 이해관계자를 파악 및 맵핑한 상태인가? 또 우리가 해당 담당자와 연락이 닿는가?
- 고객사 측에서도 다음 단계로 넘어갈 의지가 충분해 보이는가? (이 시점에서 다음 단계는 주로 영업담당자(AE)와의 첫 번째 미팅입니다)
영업 기회 또는 딜(Deal)로 전환이 되면 그때부터 “영업 사이클”이 시작됩니다. 또한 영업 사이클은 CRM내에 있는 세일즈 파이프라인에서 딜/기회를 생성하여 관리하게 됩니다.
추가로 프로스펙팅 관련 정보를 다음 포스트를 통해 얻으실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 검증(Qualify)하는 법
잠재 고객 검증이란 연결된 잠재 고객의 구매 의사 여부를 확인하고 영업 기회가 있는지 판단하는 것입니다. 수많은 잠재 고객 중에서 영업 팀이 집중해야 할 곳을 분류하는 데 있어서 잠재 고객 검증은 매우 중요한 영업 활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