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Relate CRM에서 Organization 을 관리할 때 우리는 노트(Note) 기능을 통해 어카운트(고객사/잠재 고객사)에 대한 영업 활동 업데이트 사항을 기록합니다.

영업 관리에서 가장 중요하게 챙겨야 할 것은 각 영업 담당자들이 어카운트(고객사/잠재 고객사)에 대한 영업 활동 내역을 최대한 상세하게 기록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VP of Sales (영업 리더)는 영업 담당자들이 Deal을 클로즈하는데 필요한 가이던스(guidance)를 제공하고, 또 각 Deal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당장 Deal이 클로즈되지 않더라도 상세하게 남겨진 영업 활동 노트는 이후 다시 영업을 재개할 때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영업에서 “업데이트 사항”이라고 부를 만한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사/잠재 고객사와 미팅을 진행한 경우
  • 고객사/잠재 고객사 관련해서 우리 영업 팀과 공유가 필요한 정보가 있는 경우

예시: sales-notes

영업 활동을 노트 기능으로 관리하기 vs. 시트 셀에 입력하기

Description 에다가 영업 활동 내역 업데이트를 작성하면 안되나요?

간혹 CRM에서 Organization 에 대한 짧은 설명을 기록할 수 있는 Description 필드를 영업 활동 업데이트 내역을 채우는 필드로 사용하는 팀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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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방법은 엑셀 스프레드시트에서 영업 활동을 기록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입니다.

물론 도구라는 것은 어떻게 사용하든 효용이 있다면 그만인 것이지만, 효용의 크기는 도구를 얼마나 용도에 맞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Description에다 영업 활동 노트를 기록하는 것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 “내역” — 어카운트와의 관계 히스토리가 어떻게 변경되고 진행되는지에 대한 타임라인을 알 수가 없습니다. 위 스크린샷 예시에서 4차 미팅을 할 경우 3차 미팅에 대한 정보를 지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 부족한 공간 — Description 칸은 한 줄 이상 적으면 가독성도 떨어지고 압축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어렵습니다.
  • 협업 — 팀원들이 내가 활동 내역 업데이트를 했는지 안 했는지 쉽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시트 대신, 영업 활동을 노트 기능으로 어카운트에 대한 맥락/히스토리 관리하기

Relate CRM을 포함해서 CRM에는 일반적으로 이렇게 스프레드시트와 같이 한 칸에 모든 내역을 기록하는 것보다 더 나은 대안인 “노트”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Relate CRM에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Relate CRM은 각 Organization 페이지별로 독립적인 히스토리 타임라인이 있어서 그곳에 어카운트에 대한 업데이트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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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 기능은 마크다운 문법도 지원하기 때문에, 빠르게 전달 및 기록하고자 하는 내용을 작성해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작성된 노트는 다른 팀원들의 Inbox 로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자동으로 팀원들은 내가 남긴 노트를 확인하고, 댓글과 @멘션 기능을 통해서 의견을 주고 받을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Relate의 경우 이메일 스레드 위에서도 내부 댓글을 달아서 맥락과 히스토리를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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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이메일 위에다가도 내부 댓글을 통해 맥락 히스토리 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타임라인에서 전반적인 업데이트 노트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BANT, MEDDIC 등 영업 노트 작성 프레임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