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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일침프 vs. 릴레잇(Relate): 이메일 마케팅 뉴스레터 툴 비교 분석

릴레잇(Relate)의 이메일 마케팅 뉴스레터 툴이 메일침프보다 더 좋은 이유

Christopher Chae
· 17 min r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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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은 마케팅에 있어 여전히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 중 하나입니다. 뉴스레터를 만들어 구독자와 소통하는데도 효과적이죠.

특히 한국 시장에서 많은 기업과 크리에이터들이 이메일 마케팅 & 뉴스레터 도구를 찾고 있는 가운데, 메일침프(Mailchimp)와 새롭게 등장한 릴레잇(Relate)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두 서비스의 핵심 차이점과 장단점을 상세히 비교해보겠습니다.

비교 분석 항목

  1. 한눈에 보는 메일침프와 릴레잇
  2. 사용성 및 이메일 작성경험
  3. 구독자 베이스 관리 (CRM)
  4. 이메일 퍼포먼스(이메일 전달률)
  5. 안전성 및 보안
  6. 비용
  7. 협업 기능
  8. 고객지원
  9. 메일침프 vs. 릴레잇 상세 비교 차트
  10. 결론: 과연 어떤 도구가 적합할까요?

1. 한눈에 보는 메일침프와 릴레잇

메일침프는?

  • 2001년 설립된 글로벌 이메일 마케팅 소프트웨어
  • 2021년 미국의 세금 및 회계 자동화 소프트웨어 기업 인투이트(Intuit)에 매각
  • 다양한 마케팅 자동화 기능 제공
  • 드래그앤드롭 에디터
  • 전체 구독자에 과금하는 가격 플랜

릴레잇(Relate)은?

  • 2024년 12월에 출시된 노션처럼 쓰는 이메일 마케팅/뉴스레터 플랫폼
  • 2022년 와이콤비네이터(Y Combinator) 투자
  • 한국 사용자를 위한 한국어 기반 고객지원팀
  • 노션처럼 글을 쓰듯 이메일을 꾸미고 작성하는 에디터
  • 액티브 구독자에만 과금하는 합리적인 가격 플랜

실제 사용해보니...

👍 메일침프의 좋은 점

  • 다양한 이메일 자동화 기능 및 부가적 기능 (소셜미디어 포스팅, 랜딩페이지 제작 등)
  • 풍부한 템플릿과 디자인 옵션
  • 세밀한 애널리틱스 기능 지원
  • 다양한 써드파티 툴과의 연동 지원

👎 메일침프의 아쉬운 점

  • 비싼 가격
  • 드래그&드롭 에디터로 인해 이메일 작성이 어려움
  • 복잡한 설정 과정 및 너무 많은 기능으로 인한 복잡한 설계
  • B2B 고객관리(CRM)에 적합하지 않음
  • 한국어 및 한국어 기반 고객지원 부재

👍 Relate의 좋은 점

  • 노션처럼 마크다운으로 이메일을 쓸 수 있는 직관적인 UI/UX
  • 합리적인 가격정책
  • 빠른 고객 응대
  • 영업 + 마케팅 CRM 탑재
  • 핵심 써드파티 툴 연동 지원 및 핵심 기능 자체 지원

👎 Relate의 아쉬운 점

  • 이메일 템플릿 기능은 아직 지원하지 않음 (추후 지원 예정)
  • 이메일 자동화 기능을 아직 지원하지 않음 (추후 지원 예정)
  • 기본적인 데이터 애널리틱스만을 지원

2. 사용성 및 이메일 작성경험

릴레잇(Relate)과 메일침프를 비교했을 때 가장 돋보이는 차이점은 바로 이메일을 작성하는 경험 그 자체입니다.

릴레잇은 노션에서 글을 쓰듯 이메일을 마크다운 기반으로 쉽고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는 반면, 메일침프의 경우 드래그&드롭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포맷의 제약이 있습니다.

고객 및 구독자에게 보내는 이메일을 쓸 때, 여러가지 포맷이나 규격 등 체크해야 하는 것들이 참 많아서 귀찮았다면, 릴레잇은 정말 편지를 쓰듯 그저 쓰기만 하면, 예쁘고 심플한 이메일을 빠르게 만들어 보낼 수 있습니다.

단, 이메일 템플릿 기능은 현재 릴레잇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템플릿을 활용하고자 하는 분은 메일침프를,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 대신 깔끔한 이메일을 보내고자 하는 분은 릴레잇을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3. 구독자 베이스 관리 (CRM)

구독자에게 이메일을 보내는 목적이 무엇인가요? 사용자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고객, 뉴스레터 구독자, 투자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를 쌓아가기 위함에 목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메일을 그저 이메일만 보내기만 한다면,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까요? 이메일을 관계관리 수단 중 하나일 뿐, 그 자체가 될 수는 없습니다.

메일침프는 간단한 마케팅 이상의 CRM을 할 수 없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릴레잇(Relate)에서는 단순한 구독자 개인의 이메일 주소와 이름을 기록하는 것 이상으로 조직(Organization)별로 노트를 쓸 수도 있고, 구독자와 주고 받은 모든 이메일 히스토리를 연동해서 고객 히스토리를 조직 단위로 묶어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B2B의 경우 영업 기회로 전환하여 파이프라인 추적도 가능합니다.

4. 이메일 퍼포먼스(이메일 전달률)

릴레잇(Relate)은 이메일 전달률(Email Deliverability)을 최우선순위로 지원합니다. SPF, DKIM, DMARC, MX 등 복잡하고 어려운 도메인 레코드 셋팅은 Relate이 알아서 자동으로 관리합니다.

또한 릴레잇(Relate)은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이메일 대량발송 서버인 SES 를 사용하여 이메일을 보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제 이메일 표준에 맞춰 모든 이메일 발송자는 도메인 레코드 세팅을 통해 안전하고 확실하게 이메일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메일침프 역시 도메인 레코드 세팅 (SPF, DKIM, DMARC)을 지원하고 있어서 전달률에 있어서는 Relate과 메일침프 모두 훌륭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참고로 2024년 2월부터 구글과 야후 등에서 SPF, DKIM, DMARC 세팅을 하지 않은이메일을 일 5,000개 이상을 보내는 대량발송자는 스팸처리를 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테크니컬한 도메인 레코드 세팅이 번거롭거나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Relate 팀은 아예 저희 팀이 고객과 함께 세팅을 하는 도메인 레코드 세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안전성 및 보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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릴레잇(Relate)은 국제 IT 보안 감사 프레임워크인 SOC2 Type II 인증 절차를 진행하고 있고(2025년 하반기 마무리 예상), 이미 SOC2 Type II에 상응하는 구글(Google)의 보안 인증 프레임워크인 CASA Tier II 인증을 2년째 성공적으로 받았습니다. Relate의 보안 현황은 Trust Center 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서비스인 메일침프 역시 국제표준의 부합하는 안정성과 보안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2025년 1월 현재 메일침프도 SOC2 Type II 인증을 받은 것으로 확인하였고 ISO 270001 인증도 통과한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6. 비용

메일침프와 릴레잇은 둘다 구독자 수 기준으로 무료 플랜을 포함한 요금제를 책정하고 있지만, “구독자”를 정의하는 방식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 메일침프는 보유하고 있는 모든 구독자 수를 집계하여 전체 구독자 수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내가 1,000명의 구독자가 있는데 100명에게만 이메일을 보내더라도 1,000명 분의 요금제를 지불해야 합니다.
  • 릴레잇은 실제로 이메일을 발송한 대상의 수를 과금대상 구독자 수로 계산합니다. 따라서, 내가 1,000명의 구독자가 있더라도 100명에게만 이메일을 보냈다면 , 100명 분의 요금제만 내면 됩니다 (무료).

메일침프 vs. 릴레잇 요금제 비교 분석

우선 메일침프의 가격 정책을 살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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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일침프에서는 앞서서 언급하였듯, 내가 이메일 보내지 않더라도 주소록에 1,000명이 들어 있으면 1,000명 분의 요금제를 지불해야 합니다. 추가로는 기능상의 제약도 무료, ‘에센셜’, ‘스탠다드’, ‘프리미엄’ 등의 티어로 구분되어 있어 심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독자 수가 같더라도) 더 비싼 요금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Relate의 요금제를 살펴봅시다. 릴레잇의 경우엔, Relate 브랜딩 제거를 제외한 모든 기능을 구독자 수와 상관없이 무료 플랜부터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능상의 제약 없이 월 1,000명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죠. 또한 마케팅 팀 등에서 협업에도 Relate이 좀더 용이합니다. 메일침프는 더 많은 사용자가 함께 쓰려면 돈을 더 내야하지만, Relate은 무제한입니다.

단순 1:1 비교는 힘들지만, 대략적으로 전체 구독자 수가 월 5,000명 이하라고 가정했을 때를 보겠습니다.

  • 전체 구독자 기준 월 5,000명
    • 메일침프: 월 $100
    • 릴레잇: 월 $49
  • 이마저도 릴레잇의 경우 실제 컨택하는 구독자가 5,000명 미만이라면 더 저렴하게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메일침프의 가격 정책은 월 500명의 구독자에게 이메일을 무료로 보낼 수 있는 플랜으로 시작합니다. 이 플랜에는 메일침프의 원숭이 로고가 들어있는 이메일을 일 500개 혹은 최대 월 1,000개까지 보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1명의 사용자만 포함되어 있고, 사용자가 늘어나거나 이메일 발송량 또는 구독자가 500명을 넘을 경우 그다음 티어인 에센셜(Essentials) 플랜 (구독자 2,500명 기준 월 $45)을 구매해야 합니다.

7. 협업 기능

메일침프의 경우 여러 명이서 함께 캠페인을 작성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5,000명의 구독자를 관리하는 기준에서 스탠다드(월$100) 플랜에서는 최대 5명만 메일침프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릴레잇의 경우 무제한으로 팀원을 초대해서 협업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팀 뿐 아니라 세일즈 팀도 무제한으로 팀원을 초대해서 협업이 가능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추가 비용 지불 없이 CRM 기능들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리드를 수집하는 Form, 미팅을 스케줄하는 캘린더, 고객히스토리를 관리하는 CRM, 백서/제안서 등을 공유하는 Docs 를 전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죠.

8. 고객지원

메일침프에는 AI 기반의 CS채팅을 지원합니다. 빠르게 답변을 해준다는 장점은 있지만, 내가 원하는 답을 바로 받기는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Relate 팀은 미국과 한국에 모두 고객지원 팀이 있어서 하루 24시간을 커버하는 고객지원 응대시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어로 고객지원이 필요한 한국의 고객 분들께는 한국어로 지원을 하고 있고, 슬랙컨넥트, 인앱채팅, CS이메일 — 이 3가지 채널을 통해 고객 분들을 지원하고 있고, 대부분의 경우 ~30분 이내 사람이 직접 대응하고 있고, 99%의 경우엔 최대 1시간 이내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메일침프를 사용하신 모든 유저분들께 무료로 이관(마이그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 마이그레이션에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구독자 리스트 이관 (CSV 엑스포트 / 임포트)
  2. 구독자 리스트내 데이터 (이름, 이메일 주소, 조직명 등) 정확도 높이는 작업 (데이터 인리치먼트)
  3. 자동으로 보내지던 이메일 워크플로우 세팅
  4. 그외 Relate 내 기능 세팅

9. 메일침프 vs. 릴레잇 상세 비교 차트

릴레잇(Relate) 메일침프
비용 무료 플랜 제공 / 월 1,000명 & 이메일 월 1,000개까지 무료
- 유료 플랜 월 $49부터(월 5,000명까지)
- 실제 이메일을 받는 구독자 수에만 과금하는 형태
- 브랜딩을 제외한 모든 기능을 가장 저렴한 요금제부터 사용 가능
무료 플랜 제공 / 전체 500명, 일 500개, 월 1,000개까지 무료
- 유료 플랜 월 $100부터 (스탠다드 플랜, 구독자 5,000명 기준)
- 주소록내 모든 연락처 수에 대해 과금하는 형태
- 심화 기능 사용시 상위 플랜 필요
안전성 및 보안 ✅ 국제 보안 표준 프레임워크 SOC 2 Type II 인증 진행 중
✅ 구글의 보안 인증 프레임워크인 CASA Tier 2 인증 완료
✅ 국제 보안 표준 프레임워크 SOC 2 Type II 및 ISO 27001 인증
이메일 전달률(Deliverability) ✅ Yes, 도메인 레코드 세팅 지원 및 AWS SES 서버 사용 ✅ Yes, 도메인 레코드 세팅 지원
좋은 이메일 작성 경험 ✅ Yes, 노션과 동일한 마크다운 기반 ❌ No, 드래그&드롭으로 이메일 작성이 불편/제약 있음
활용 사례 1. 심플하고 깔끔한 이메일
2. 뉴스레터 (1-2단 가로 분리 지원)
3. 이메일 시퀀스
이미지 기반의 이메일 (프로모션 이메일)에 적합
재피어 등 연동 지원 ✅ Yes, 재피어(Zapier) 지원 및 구글/아웃룩 이메일 히스토리 연동 ✅ Yes, 재피어(Zapier) 지원
팀 협업 기능 ✅ Yes, 무제한 게스트 초대 가능
✅ 댓글 & 멘션태그 기능
❌ No, 유료 플랜 5명까지 초대 가능
리드수집용 웹폼(Form) ✅ Yes, 웹폼으로 구독자 이메일 캡쳐 가능 ✅ Yes, 웹폼으로 구독자 이메일 캡쳐 가능
미팅 캘린더 ✅ Yes, 미팅을 스케줄할 수 있는 캘린더 ❌ No, 지원하지 않음
전자책, 소개서 등
PDF 공유/다운로드 기능
✅ Yes ❌ No
세일즈 CRM 및 고객데이터 관리 기능 ✅ Yes, 세일즈로 확장 가능 및 고객데이터 통합 가능 ❌ No, 주소록만 지원

10. 결론: 과연 어떤 도구가 적합할까요?

릴레잇(Relate)이 적합한 경우:

  • 자유로운 이메일 작성과 노션과 같은 깔끔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사용자
  • 세일즈와 연계되는 CRM 기능이 필요한 B2B 기업
  • 팀 협업이 필요한 기업

메일침프가 적합한 경우:

  • 드래그&드롭 방식의 템플릿 기반 이메일 작성을 선호하는 사용자
  • 템플릿 기반의 디자인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한 경우
  • 랜딩페이지 제작과 같은 다양한 부가기능을 활용해야 하는 경우

만약, 스티비(Stibee)도 함께 검토 중이시라면, 스티비 vs. Relate 비교 분석 포스트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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