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Year in Review

2022년 Year in Review를 통해 2022년에 Relate 팀이 한 것들을 정리해서 공유합니다.

2022 Year in Review

안녕하세요, Relate 팀입니다.

2022년 Year in Review를 통해 2022년에 Relate 팀이 한 것들을 정리해서 공유합니다.


New customers

2022년에도 새로운 많은 고객사 분이 합류해주셨습니다. 그중에는 Mintlify, Buzzvil, AIMMO, Veluga, Hexlant, Handium, Footprint, Nextunicorn, Ascent 등이 있습니다. 시작부터 Relate과 함께해온 퍼블리(위하이어), 뉴스럴, AX 등 기존 고객사들도 역시 함께해주고 계십니다.

2023년에도 더 많은 고객사를 위해 일하는 Relate 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Product

2022년에는 13개의 체인지로그를 작성하였습니다. 각 로그당 최소 1개 이상의 메이저 기능 추가가 있었고, 총 200+개의 오류 수정과 개선이 있었습니다.

2022년에 Relate에 추가된 기능 중 일부 하이라이트를 공유합니다.

Data Views & Filtering/Sorting

Data Views는 Organization, People, 그리고 Pipeline 뷰(view)를 저장해두고 쓸 수 있는 프리셋입니다. Data Views는 영업 담당자가 아웃리치 혹은 관리해야 하는 영업 대상 리스트를 특정 필터와 정렬 조건을 통해 만들어 주는 강력한 기능입니다. 혼자서 사용할 필터 및 정렬 조건을 저장하거나 워크스페이스에 소속되어 있는 팀원들과 공유해서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Zapier 연동

4,000+개의 소프트웨어와 연동이 가능한 Zapier 연동을 출시했습니다. Zapier를 통해 스티비, 메일침프, Typeform, 자체 웹사이트 등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Relate 에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고, 반대로 Relate에서 생성되는 Note, Deal, Organization, Person 등의 정보를 다른 툴에 보낼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Revenue Tracking

Relate에서 간편하게 매출과 정기결제 매출(recurring revenue)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Deal을 추가할 때, 고객이 지불할 방식(월/연 정기결제 혹은 1회 “one-time”) 을 설정하고, 각 파이프라인 상태(status)별로 얼마의 Value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Organization 페이지에서 회사의 로고를 자동으로 넣어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로고는 등록하신 Lead의 (1) 웹사이트 도메인과 (2) 이메일 주소 도메인으로부터 가져옵니다.

Email sending

Relate에서도 이메일을 발송하거나 답장 및 포워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nbox에서 바로 받은 이메일에 답장/포워드하거나, Organization 페이지로 들어가서 신규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첨부된 파일도 보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게 개선되었는데요. 조만간 Relate 자체적으로도 파일 첨부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Relate의 노트를 링크를 통해 팀원들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노트 링크 공유의 좋은 use case 중 하나는 제품 팀에게 세일즈 현황이나 고객과의 미팅을 공유할 때입니다. 현황 및 미팅 노트를 슬랙을 공유할 때 복사 붙혀넣기 하는 것보다 링크 한 줄로 손쉽게 공유해보세요.(이것도 Zapier를 통해 자동으로 Relate -> Slack으로 공유 가능합니다).

Custom Field

Relate에서 Custom Field를 활용해 각 Organization, Person, 그리고 Deal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입력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ustom Field는 User, Person, Single/Multi-selection, 숫자, Multi-line text, Date 등 다양한 포맷으로 입력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Organization Status

Relate의 Organization Status 기능을 통해 특정 고객(잠재 고객, 현재 고객, 이전 고객 등)과의 현재 관계와 진행상황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Organization Status를 보면서 영업 담당자들은 해당 조직과 우리 팀의 관계를 빠르게 이해하고 어떤 일을 해야 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Relate의 Organization Status 기능은 기업의 세일즈 프로세스를 end-to-end (유입부터 고객성공까지) 관리할 수 있도록 고안된 기능입니다. 아래는 Relate에서 적용하는 세일즈 프로세스 베스트 프랙티스입니다.

Y Combinator

Relate 팀이 Y Combinator의 S22 배치에 합격해서 작년 6월부터 8월까지 YC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배치 기간에 YC의 설립자이자 1세대 창업자인 폴 그래햄(Paul Graham)과 만나서 제품에 대한 피드백도 들을 수 있었어요. YC 합격기(?)는 이 글에 자세하게 써두었습니다.

9월~10월에는 팀 전원이 실리콘밸리로 모여 좋은 시간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

Pre-seed funding

Relate 팀은 누적 $2.6m, 한화로 약 33억의 프리시드 투자를 받았습니다. 2019년 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의 $400,000 투자를 시작으로 이후 본엔젤스, 베이스인베스트먼트, Y Combinator, 그리고 센드버드 김동신 대표, 차트메트릭 조성문 대표, Grepp USA 한기용 CTO, Hyperquery CEO Joseph Moon, ContainIQ CEO Nate Matherson, Fundament CEO Jeremy Hindle, 제논파트너스 임상욱 파트너 등 훌륭한 엔젤투자자들로부터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300-person offline sales conference

Relate 팀이 한국 GTM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B2B GTM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이틀동안 누적 300여명의 참석자들과 함께 B2B Sales, Marketing, Customer Success 등 GTM 여러 분야에 걸친 인사이트를 나누었습니다.

We're now 9 strong, located in 4 cities

Relate 팀은 이제 9명이 되었고, 로스엔젤레스, 시카고, 보스턴, 그리고 서울에서 100% 리모트로 함께 일하는 팀이 되었습니다.

Big thanks to you all

2022년 한 해 동안 Relate 팀과 함께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2022년은 Relate 팀에게 과도기적인 해였습니다. Y Combinator를 통해 미국 및 글로벌 시장의 기회를 발견하였고, 여전히 한국 시장에서 제대로된 CRM의 필요성을 재차 확인할 수 있었던 해였습니다.

2023년에는 2022년보다도 더 빠르게 성장하고, 더 많은 것을 고객 여러분께 돌려드리는 Relate 팀이 되고자 합니다. 2022년에 인터콤, 슬랙, 이메일 등을 통해 저희 팀에게 피드백 주신 것처럼 올해에도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Always be selling!

-- Relate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