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ate 팀이 좋아하는 SaaS 프로덕트들 #2

Relate 팀이 좋아하거나 잘 쓰고 있는 SaaS를 소개합니다.

Relate 팀이 좋아하는 SaaS 프로덕트들 #2

요새 굉장히 마음에 드는 SaaS 프로덕트들.

June.so

Relate이 Salesforce를 대체하는 넥스트제너레이션 CRM이고, Linear가 Jira를 대체한다면, Amplitude와 Mixpanel은 누가 대체할까?

June.so이다.

배워서 사용해야 하는 Amplitude나 Mixpanel 대신, 설치만 하면 바로 제품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고, 사용하는 인터페이스가 깔끔하면서도 심플한 점도 장점.

역시 YC 팀이고 (YC W21), June은 프로덕트 애널리틱스 업계에서 "Convention over Configuration"을 적용하는 스타트업이다.

Fathom

우리 팀은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지 않는다. 데이터 프라이버시 문제도 있고 (eg., 최근 GDPR을 따르는 EU에서는 GA4를 불법이라 정했다), GA4가 막강한 분석력을 자랑하긴 하지만, "그래서 그 모든 분석 기능을 실제로 쓰는가?" 한다면, 그렇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그대신 Fathom을 쓴다.

Fathom은 웹페이지 트래픽을 분석하고 시각화할 수 있게 해주는 심플하면서도 유용한 도구다.

Grain

Grain은 Zoom이나 Google Meet와 연동해서 비디오콜이 있을 때마다 녹화를 자동으로 해주고, 이후 링크를 통해 쉽고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Zoom/Google Meet에 있는 자체 녹화 솔루션은 기본적으로 녹화가 오래걸리고, 공유가 어렵다. Grain을 사용하면 녹화, (영어의 경우) 트랜스크립션, 하이라이트 클립 제작, 그리고 공유하는 것을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