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Relate 캠페인(Campaigns)은 B2B 마케팅 팀을 위한 심플한 이메일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캠페인(Campaigns)을 활용해서 잠재 고객과 고객에게 마케팅 이메일을 보내거나, 회사 소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의 핵심 기능은 노션(Notion)처럼 빠르게 이메일을 작성하고 스타일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Relate 캠페인은 베타 버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얼리 액세스(Early access)를 원하실 경우, 여기에서 신청해주세요.

Relate 캠페인의 가장 큰 우선순위는 이메일 전달률(Email Deliverability)입니다. 고객과 사용자에게 내가 보낸 이메일이 스팸으로 가지 않고, 안전하게 받은편지함(Inbox)에 전달될 수 있도록 모든 테크니컬 셋업을 확인하고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캠페인(Campaigns)은 베타 버전으로 다음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 SPF, DKIM, DMARC, MX 레코드 설정 및 확인을 통한 안정적인 이메일 전달률 확보
  • 커스텀 도메인
  • 프리뷰 (Preview) 텍스트 작성
  • 이메일 에디터: 마크다운 기반으로 빠르게 이메일을 작성 및 스타일링
  • 테스트 발송
  • 리스트를 활용한 대용량 이메일 발송
  • 이메일 캠페인 성과 측정

이후 자동화 기능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How it works

캠페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발신용 도메인을 등록해야 합니다. 발신 도메인 등록 절차는 도메인 레코드 설정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새로운 캠페인 만들기 (Create a new campaign)

앱내 왼쪽 메뉴 하단에서 Campaigns를 통해 캠페인 페이지에 진입합니다. 이후, 상단의 + Campaign을 누르면 새로운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메일 작성하기 (Compose an email)

프리뷰 텍스트 작성

프리뷰 텍스트는 고객의 받은 편지함에서 제목 다음으로 보이는 한 줄 설명입니다. 이메일 내용을 요약하거나 핵심 주제나 혜택을 강조하는 등의 내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선택 사항이며, 작성하지 않더라도 캠페인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프리뷰 텍스트 작성 여부에 따라 고객의 받은 편지함에 보이는 형태가 조금씩 다릅니다.

  • 작성한 경우: 이메일 제목 옆에 프리뷰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e.g. Relate 업데이트 소식 안내 - 이번 update를 통해 Relate의 경험이 개선되었습니다.)

  • 작성하지 않은 경우: 이메일 제목 옆에 이메일 내용의 첫 번째 줄이 표시됩니다.

    (e.g. Relate 업데이트 소식 안내 - Hey! Relate 팀 Chris 입니다. 이번 업데이…)

이메일 내용 작성

캠페인에는 노션(Notion)처럼 이메일을 작성할 수 있는 에디터가 있습니다. 에디터 상단에 있는 툴바를 사용해서 텍스트에 다양한 스타일 적용이 가능하고, 이미지 추가/리사이징/위치 조정도 가능합니다. 툴바를 직접 선택하지 않더라도, 에디터에서 /를 입력하면 텍스트 스타일링, 버튼 및 이미지 추가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버튼을 활용해 Call-to-action(CTA) 요소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버튼이나 별도의 하이퍼링크 및 링크가 포함된 경우, 발송 후 metrics 탭에서 이메일 오픈 및 링크별 클릭 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Relate 캠페인에서는 모든 이메일에 기본적으로 Footer 를 붙여서 보냅니다. Footer에 들어가야 하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구독자가 이 이메일을 수신한 경로 및 이유
  2. 회사 이름
  3. 회사 주소
  4. 구독자가 직접 수신거부 및 구독취소를 할 수 있는 Unsubscribe 버튼

현재 Relate에서는 자유 형식으로 회사 이름과 회사 주소 등을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회사 이름 > 회사 주소 순서를 따릅니다. 위의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Powered by Relate 버튼 제거하는 방법

Powered by Relate는 유료 plan과 Enterprise Plan에서만 제거가 가능합니다. 이곳에서 플랜 변경 및 무료 트라이얼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발송 이메일 주소/이름 및 대상 지정하기 (Specify sender email address, name and recipients)

발송 이메일 주소/이름 지정

이메일을 보내기 전에 발송하는 사람의 이메일 주소와 이름, 그리고 답장을 받을 때의 이메일 주소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메일 대상 선택

Relate에서는 contact list를 기반으로 캠페인을 발송하기 때문에 미리 contact list를 만들어야 합니다. List를 만드는 기본적인 방법은 List를 만드는 방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고객 리스트를 Relate에 빠르게 추가하고 싶다면 다음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1. List를 만든 후, + Contact > + Import from CSV 를 선택합니다.
  2. 현재 가지고 있는 고객 CSV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CSV 파일을 임포트 하는 자세한 방법은 임포트 가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발송하기 (Send an email to recipients)

Contact list를 만든 다음 Recipients 섹션에서 리스트를 선택하면 대상에 추가가 완료되며, 리스트에 들어 있는 모든 컨택에게 이메일이 발송됩니다.

이메일을 발송할 리스트를 선택했다면 즉시 발송할 것인지(Now), 예약 발송(Later)할 것인지 선택 후 오른쪽 상단의 Send or Schedule 버튼을 누릅니다.

테스트 보내보기

만약 실제로 이메일을 보냈을 때 의도한 대로 이메일이 발송됐는지 먼저 테스트하고 싶다면 오른쪽 상단에 Test send를 눌러 자신, 또는 팀원에게 테스트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수신 거부(Unsubscribe)는 contact이 없는 테스트 발송(Test send)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나, 실제 발송시에는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관련한 문의 사항이 있다면 [email protected] 로 문의해주세요.

캠페인 성과 측정하기 (Campaign metrics)

각 캠페인의 전체 성과 및 개별 담당자 성과 측정이 가능하며, 베타 버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메일 발송 개수
  • 캠페인 전체 오픈율, 수신 거부 여부
  • 링크(URL)별 클릭 횟수
  • 수신자별 수신 여부 (Status), 오픈 횟수, 클릭 횟수, 수신 거부 여부

링크별 클릭 횟수 추적

이메일에 링크를 추가한 경우, Metrics 탭에서 링크별 클릭 횟수를 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Links: 링크별로 번호를 매겨 Links 1, 2, 3 와 같이 이름을 부여합니다. 아래 Recipients 표에서도 동일하게 사용 (e.g. Link 1 clicks) 합니다.
  • URL: 이메일에 추가한 링크를 줄여서 보여줍니다. 만약 전체 링크가 궁금한 경우, 링크 위에 마우스를 호버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Total clicks: 중복을 포함한 클릭 횟수입니다. 이메일을 받은 고객 1명이 5번을 눌렀다면, 5번이 모두 반영되어 보입니다. 따라서, 전체 대상자의 숫자를 초과할 수 있습니다.
  • Unique clicks: 중복을 포함하지 않는 클릭 횟수입니다. 이메일을 받은 고객 1명이 5번을 눌러도, 1번으로 반영합니다. 따라서, 전체 대상자의 숫자를 넘을 수 없습니다.

수신자별 metrics를 활용한 필터 및 추가 액션

Recipients 표에서 수신자별 수신 여부 (Status), 오픈 횟수, 링크별 클릭 횟수, 수신 거부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필터한 다음, 아래와 같은 추가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 Add to sequence: 시퀀스에 추가하기
  • Add to list: 새로운 리스트를 만들어 다른 캠페인 발송하기
  • Add to process: 프로세스에 추가하기

Relate Marketing 가격 플랜 안내

Active Contact란?

Active Contact는 30일 기간 내에 캠페인 발송 대상이 되는 컨택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Relate에 등록되어 있는 Contact의 수가 1,000명이고, 지난 30일 동안 Relate Campaigns를 통해 발송한 대상이 100명이라면, Active Contact의 수는 100명이 됩니다.

Relate에서 Contact과 Active Contact을 구분하는 이유는 공정한 과금 정책을 운영하기 위함입니다. 기존에 제공되는 다른 이메일 서비스의 경우 워크스페이스에 등록되어 있는 Contact이 많으면, 내가 실제로 소통하는 사람의 수와 상관없이 무조건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Relate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워크스페이스에 등록되어 있는 Contact이 많더라도, 실제로 소통하는 사람의 수에 따라 과금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Relate에서는 무제한으로 컨택을 등록할 수 있고, 이메일도 무제한으로 발송할 수 있으며, 요금은 실제 발송 대상 인원에 한해서만 이루어집니다.

Active Contact 계산은 Relate 앱내에서 자동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